2018년04월07일 10번
[과목 구분 없음] 축방향 인장을 받는 부재 및 이음재의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(단, 설계코드(KDS: 2016)와 도로교설계기준(한계상태설계법) 2015를 적용한다)
- ① 축방향 인장을 받는 부재의 강도는 전단면 파단을 고려하여 결정한다.
- ② 인장부재는 세장비 규정과 피로에 관한 규정을 만족해야 하며, 연결부 끝부분에서 블록전단강도에 관한 검토를 해야 한다.
- ③ 축방향 인장력과 휨모멘트를 동시에 받아 순압축응력이 작용하는 플랜지는 국부좌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.
- ④ 아이바, 봉강, 케이블 및 판을 제외한 인장부재에서 교번응력을 받지 않는 인장 주부재의 최대 세장비는 200이다.
(정답률: 25%)
문제 해설
"아이바, 봉강, 케이블 및 판을 제외한 인장부재에서 교번응력을 받지 않는 인장 주부재의 최대 세장비는 200이다."는 옳은 설명이다.
"축방향 인장을 받는 부재의 강도는 전단면 파단을 고려하여 결정한다."는 옳은 설명이다. 이는 부재가 인장력을 받을 때 전단면에서 파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, 전단면 파단을 고려하여 부재의 강도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
"축방향 인장을 받는 부재의 강도는 전단면 파단을 고려하여 결정한다."는 옳은 설명이다. 이는 부재가 인장력을 받을 때 전단면에서 파단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, 전단면 파단을 고려하여 부재의 강도를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